하루 한 줄 응원

우리는 주위에 성공의 기쁨을 맛본 뒤 얼마 지나지 않아 곤두박질 치는 경우를 종종 본다. 라이벌이 사라지고 경쟁 구도가 깨지는 순간 긴장 역시 풀리게 된다...결국 성공을 위해서도 성공한 후를 위해서라도 라이벌은 반드시 필요한 존재라고 할수 있다.. 긍정적인 비교는 나를 자극하는 원동력이다.

Technology

기술과 Solution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합니다.

기술 동향

반 년 걸리던 '생분해성 수지' 판별, 5일로 줄어든다.

관리자 | 2024-03-12 | 조회 195

년가량 걸렸던 생분해성 수지의 성분과 함량 확인을 5일 만에 할 수 있는 획기적 시험 방법이 개발됐다.

 

환경부는 국립환경과학원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생분해성 수지 재질을 측정하는 시험 방법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생분해성 수지는 미생물 등에 의해 수개월 내 분해할 수 있는 물질로 친환경 비닐·플라스틱 등에 사용된다. 새 시험 방법을 활용하면 시험 기간이 기존 180일에서 5일로 대폭 단축되며 시험 비용도 기존 1800원에서 50만 원까지 줄어든다. 국립환경과학원 등은 해당 기술을 31일 국가표준(KS)으로 제정·고시할 예정이다.

 

생분해성 수지는 관련 규정에 따라 ‘생분해성’을 입증받아야 한다. 현재까지는 시험할 물질을 흙에 묻는 ‘퇴비화 조건’에서 180일가량 시험하는 형태로 이를 입증했다. 이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예상보다 크다는 단점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이에 생분해성 수지 재질을 기기로 측정해 더 간편하게 시험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두 기관이 개발한 시험 방법은 시장에서 많이 사용 중인 생분해성 수지 5종과 이들 수지로 구성된 성형 제품 등에 적용된다. 2종 이상의 복합 수지 제품에도 활용될 수 있다. 복합 수지 제품은 첨가제가 함유되고 여러 종류의 수지가 합쳐져 생분해성 수지 재질을 판별하기가 쉽지 않았었다. 이번 시험 방법을 거치면 비교적 수월하게 판명이 가능하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D4AB0OHX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