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줄 응원

목표는 인생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신선한 자극제이자 활력소이다. 나태함을 멀리하고 마음을 긴장시키고 적극적인 행동을 유발한다. 이는 또 자신의 인생을 더 많이 사랑하겠다는 다짐이며 좀 더 적극적이고 도전적으로 삶을 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렇듯 분명한 삶의 목표를 세우면 해야 할 일이 뚜렷이 보이고 열심히 살아가는 이유를 깨달을 수 있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Technology

기술과 Solution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합니다.

특허 자료실

미생물 이용한 플라스틱 환경오염 문제 해결 다가가

관리자 | 2024-10-23 | 조회 35

여러 친환경 고분자 중에서도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이하 PHA)는 생분해성과 생체 적합성이 뛰어나 토양이나 해양 환경에서도 생분해되며, 식품 포장재나 의료용품 등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생산된 천연 PHA(natural PHA)는 내구성, 열적 안정성 등 다양한 물성을 충족시키기 어렵고, 생산 농도가 낮아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KAIST 연구진이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해결에 중요한 기술을 개발해 화제다.

 

KAIST는 생명화학공학과 이영준 박사와 강민주 석사과정생을 포함한 이상엽 특훈교수 연구팀이 시스템 대사공학을 이용해 `방향족 폴리에스터(방향족 화합물(벤젠과 같은 특별한 형태의 탄소 고리 구조)을 포함하고 에스터 결합을 가지고 있는 고분자)를 고효율로 생산하는 미생물 균주 개발'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는 대사공학을 이용해 대장균 내 방향족 단량체인 페닐 젖산(phenyllactate, PhLA) 생합성 회로의 대사 흐름을 강화하고 대사 회로를 조작해 세포 내부에 축적된 고분자의 분율을 높였으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PHA 합성 효소의 구조를 예측하고 구조와 기능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효소를 개량했다. 

 

연구팀은 이후 발효 최적화를 통해 세계 최고 농도(12.3±0.1 g/L)로 폴리(PhLA)를 고효율로 생산하고 30L 규모의 유가식 발효로 성공적으로 폴리에스터를 생산해 산업화 수준 생산의 가능성도 보였다. 생산된 방향족 폴리에스터들은 추후 약물 전달체로서의 가능성과 더불어 향상된 열적 물성, 상업화되고 개선된 기계적 물성을 보여주었다.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셀(Cell) 誌가 발행하는 `생물공학 동향(Trends in Biotechnology)'에 8월 21일에 게재됐다.

 

출처(원문보러가기) : https://www.e-patentnews.com/11722